MikuMikuDance.exe Ver.9.23(x64버전)
3D폴리곤 모델의 안무용 도구
■ 실수로 기동하지 않는 경우 ■
에러가 나서서 실행할 수 없는 경우는 이하의 런타임을 설치하세요.
http://www.microsoft.com/ja-jp/download/details.aspx?id=15336
http://www.microsoft.com/ja-jp/download/details.aspx?id=14632
http://www.microsoft.com/ja-jp/download/details.aspx?id=35
■ MikuMikuDance의 상용 이용에 대해서 ■
MikuMikuDance도구 자체는 상용·유상·무상을 불문하고, 마음대로 사용하여 주십시요.
연락할 필요도 없습니다( 와도 답장하지 않습니다).
다만 음악과 캐릭터에 대해서는 각각의 권리자의 허락을 받아 주세요.
또 MMD본체를 상용으로 재배포하는 경우는 MMD표준 첨부 모델의 캐릭터 권리자인
크립톤 퓨처 미디어 주식 회사님의 허락을 받도록 하세요.
MMD독자적인 사양(pmd, vmd, pmm)의 이용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별 소프트웨어에서 독미입메루도록 하는 경우도 이쪽의 허가는 필요 없습니다.
(다만 pmx모델의 사양은 MMD독자적인 사양이 아니기 때문에 pmx사양에 따르세요)
■ 조작 방법 ■
니코동에서 공개 중
http://www.nicovideo.jp/watch/sm2420025
■ WAVE출력시의 주의점 ■
WAVE는 프레임 0에서 녹화할 때에만 출력할 수 없습니다.
■ DirectX최신판 런타임 ■
Ver.6.00보다 DirectX9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MMD실행 시"d3dx9_32.dll"이 없는 등의 메시지가 표시된다
의 경우는 DirectX의 최신판을 PC에 설치하세요.
■ 면책 사항 ■
본 도구를 실행함으로써 손해·불이익, 사고 등이
발생한 경우에도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툴을 사용해서 제작한 화상·동영상을 공개할 경우에는
이쪽에는 연락이나 허가 신청은 필요 없습니다.
pmm, vpd, vmd파일 공개도 마음대로.
다만 문제가 발생해도 일절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음악 등의 저작권은 특히 조심하십시오!!**
■ 물리 연산 모드 ■
물리 엔진은 Bullet Physics Engine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http://www.bulletphysics.com/wordpress/)
"헬프"→"모델 확장"→"물리 연산"에서 모델의 물리 연산화용 편집기가 열립니다
에디터의 잔 지식
·강체의 형상 위치·회전·크기)는 화면 우측 하단의 XYZ아이콘으로 조작할 수 있습니다.
특히 『 크기 』은 SHIFT키를 누르면서 위치 아이콘을 드래그로 바꿀 수 있으니까 알지 못할 겁니다.
그룹 옆 칸은 그 강성과 충돌 판정을 하지 않는 그룹을 나열합니다
·"본 추종"과 "물리 연산"에서 "물리 연산"의 강체는 어떠한 형태로 "본 추종"의 강체와 조인트에서 접속되지 않으면 땅에 빠집니다.
·"물리 연산"의 "본 위치 맞추기"는 "물리 연산"의 강체에 연결된 조인트의 위치는 본 위치에서 어긋나는 일이 있으므로, 그것을 강제로 본 위치에 맞추기 위한 사양입니다.
본 위치에서 조인트가 비뚤어지면 모델의 파탄이 일어날 경우에만 사용하세요(사용과 계산이 늦는 것과 움직임이 부자연스럽게 됩니다)
■ 버전 이력 ■
Ver.9.23(2014/10/03)
카메라 모드 시에 키 직사각형 선택에서 마우스 커서가 미리 보기 화면 영역에 들어간다고
0프레임의 키가, 직사각형 밖에 있어서도 선택되는 버그 수정
·보간 곡선 자동 설정의 ON/OFF를 "다"의 키로 하는 사양 추가(버그 보고 때 요망)·Tab키에 의한 모델 선택 기능을 "로 "키도 할 수 있는 사양 추가(버그 보고 때 요망)
·외부 부모 설정 창을 띄웠을 때의 대상 본의 디폴트(종전 0번 본)을
현재 선택 중의 본에 되는 사양으로 변경(버그 보고 때 요망)
Ver.9.22(2014/09/11)
모션 로드 시 값이 이상한 경우가 있는 버그 수정
Ver.9.21(2014/08/30)
·재질 모ー후에 의한 Tr=0으로 한 재질의 셀프 섀도를 표시하지 않는 사양에 변경
·IK중의 축 제한 본의 계산식 일부 변경
·기타 자잘한 버그 수정 다수
Ver.9.20(2014/08/27)
·재질 모ー후에 의한 Tr=0으로 한 재질의 땅 그림자가 표시된 채로 있는 버그 수정
·IK의 영향을 받은 본 중에 축 제한 본이 포함되는 경우 IK의 이동에 의한
축 제한 본의 회전 방향은 축 제한의 방향으로 휘어지진 않을 사양에 변경
(이는 Ver.9.19로 변경으로 기재할 잊었습니다)
영어 표기시의 facial manipulation패널 중의 "mouse"표기를 "mouth"로 정정
(IK변형 관련 사양에 관해서는, 종래 모델에서 문제가 되는 모델의 보고가 없는 것,
및 pmx의 사양서의 사양과 모순되는 점은 없는 일에서 이 사양으로 하고 싶습니다)
Ver.9.19(2014/08/26)
·IK변형 후의 동작 사양을 더욱 변경
Ver.9.18(2014/08/26)
물리 연산을 『 연산하지 않』 모드로 도움말 메뉴의 물리 연산 편집을
실시한다고 하면, 강체 물리 설정이 잘못된 버그 수정
, 비꼼 본에 관한 모션 데이터의 취급을 포즈 데이터의 읽기시에도
적응하는 사양에 변경
·IK변형 후의 동작으로 피고 표시 축 제한·연동 본도 따라오는 사양 변경
모델 표시의 약간의 속도 향상
Ver.9.17(2014/08/24)
·9.15의 사양 변경에 따른 버그 수정 2
Ver.9.16(2014/08/24)
·9.15의 사양 변경에 따른 버그 수정
Ver.9.15(2014/08/23)
, 그 외 모델의 모션 드디어 때 비틀다 본이 빗나가다. 문제 해결을 위해서
읽측의 모델의 비꼼 본에 맞춘 값으로 수정하는 사양으로 변경(뭐
Ver.9.14(2014/08/21)
·일부 모ー후 구조를 가진 모델의 묘사가 매우 무거워져버그 수정
(일반 모델 묘사도 약간이지만 빨라지고 있을 것입니다)
Ver.9.12(2014/07/15)
풀 스크린 때 물리 연산의 모드가 강제적으로 ON이 되는 버그 수정
·"헬프"→"모델 확장"→"물리 연산 편집"시, 물리의 종류가
강제로 물리 연산이 되는 버그 수정
·별창 그 화면 하부의 각도 X, Y, Z버튼을 누르면 X의 각도가±반전하다
버그 수정
Ver.9.10(2014/03/29)
물리 후 계산의 본에 관련하는 물리 강체가 있을 때 읽기시에 강체가
사증이 버그 수정
Ver.9.09(2014/03/28)
·IK의 영향을 받은 이동 부여 본 동작의 일부가 pmx의 사양과 다른 버그 수정
Ver.9.08(2014/03/20)
헬프 메뉴 내 『 모델 확장 』의 물리 연산 편집에서 강체의 추종·물리 연산 설정이
사증이 버그 수정
Ver.9.07(2014/03/18)
본 조작의 페이스트·반전 페이스트 후에 조작할 수 있는 본과 선택된 본이
일치하지 않는 버그 수정
·ctrl+C, V에서 프레임 조작의 카피 페이스트에 대응할 수 있는 사양에 변경
·외부 부모 설정시에, 모델 중심 관점이 모델에 순종하지 않는 버그 수정
모델 중심 관점은,"센터"본이 있는 경우는 그 본의처를 중심으로
없는 경우에는 본 0번 끝을 중심으로 회전하는 사양에 변경
Ver.9.00topic재게재(**중요**에 쓰고 있는 부분만)늑골 등록 시 본 상태는 물리 연산을 실시하고 있는 경우 그 위치에서(물리 연산의 결과에
따르고)등록됩니다.
물리 온 프레임 다음에 물리 오프 프레임이 올 경우 『 재생시 』 및 『 추적 모드 』 때는
온 프레임 통과시의 물리 연산 결과의 상태(매번 다르다)부터 오프 프레임으로 상태(매번 일치)로
선형 보간 되어 나타납니다(통과 보간).
·외부 부모가 변경된 본의 프레임은 그 변경된 프레임의 전 프레임과의
간 보간은 되지 않게 됩니다.
외부 부모 변경 프레임 때 그 본의 프레임이 등록되지 않은 경우는 그 본의
가장 가까운 뒤 프레임의 값에 바뀝니다. 뒤쪽의 프레임이 존재하지 않는 경우에는
X, Y, Z의 위치, 각도 함께 0의 값에 바뀝니다.
Ver.9.06(2014/03/18)
모션 파일의 입출력 버그 수정
**중요**
Ver.9.00에서 Ver.9.05까지 모션 출력에서는 각 프레임의 X축의 보완 정보가
이상한 값이 출력되고 있었습니다. 만약 Ver.9.00이후로 출력한 모션 데이터가
어떤 경우는 pmm의 데이터는 문제가 없으니 pmm데이터에서 다시 모션 데이터를
출력하는세요.
Ver.9.05(2014/03/17)
모션 파일의 입출력 버그 수정
모델의 본 조작 패널의 등록 버튼과 물리 버튼의 위치를 변경(요망에 의한)
·Shift키를 누르면서 Tab키를 누르면 하나 앞의 모델이 선택되는 기능 추가
Ver.9.04(2014/03/16)
물리 강체 추종 관계의 버그 수정
모델 로드 시 물리 스프링의 설정이 이상한 경우가 있는 버그 수정
·별 창최 앞줄 표시 상태 보존의 버그 수정
·스히아 텍스처의 α치에 관한 취급의 사양을 변경
Ver.9.03(2014/03/16)
· 숨기본을 선택 가능한 버그 수정
·외부 부모를 제외 때 때문에 "없이"상태에서도 상대 위치 각도의 자동 계산을 실시하는 사양에 변경
·외부 부모 선택 화면에서 루트가 디폴트로 표시된 것을 센터를
기본으로 보이는 사양 변경
(루트는 모든 부모가 없는 모델로 기존 모션을 흘려라는 특수한 경우 외에는
안 쓰는 게 좋아)
Ver.9.02(2014/03/16)
·pmm 읽기 때에 MMD가 떨어지는 경우가 있는 버그 수정
Ver.9.01(2014/03/16)
물리 연산이 이상하게 되는 모델이 있는 버그 수정
비서 표시 설정의 본이 표시되는 경우가 있는 버그 수정
·외부 부모를 뗀 후에 회전축이 잘못된 버그 수정
확대 축소 시 MMD가 떨어지는 경우가 있는 버그 수정
Ver.9.00(2014/03/15)
에지를 반 투명하게 설정한 모델의 땅 모습의 색깔이 엷어 진 버그 수정
·스히아 맵부 악세사리를 이동했을 때 스히아의 표시가 이상했다
버그 수정
셀프 섀도의 설정을 메뉴에서 패널로 이동. 사양 자체에 변경은 없습니다.
http://www.nicovideo.jp/watch/sm9395644참조
(셀프 섀도의 프레임을 보간 했으면 좋겠다는 요망이 있었지만, 셀프 섀도의
계산은 선형 변화가 아니기 때문에 프레임 A-B간에 있어서 A점, B점에서 각각 그림자가 깨끗이
표시되도록 설정해도, 보간에 의한 A-B사이의 점에서는 그림자가 사라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선형 보간을 하면 새로운 점 칠 때 안팎의 점까지 영향을 미치면서 그때마다
전후의 프레임까지의 모든 프레임으로 그림자의 표시 상태를 확인할 필요가 생기고 매우
시간이 늘어나는 번잡하게 되므로 뽑지 않습니다)셀프 그림자 조작 패널의 증가로 1024x768사이즈의 디스플레이에서는 패널 전체를
표시할 수 없습니다. 1280사이즈보다 작은 디스플레이를 사용한다면
각 패널 왼쪽 위의 "-"버튼을 누르고, 필요 없는 패널을 닫고 사용하세요.
셀프 그림자 조작 패널의 색은 Data폴더 내의 color.txt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color.txt의 마지막에 셀프 그림자 패널용 색 설정을 3줄 덧붙임으로써
지금까지의 색 설정을 그대로 쓰는 것도 가능합니다.
·화면 우측 상단에 "미영"단추 추가. 이는 셀프 섀도 계산에 이용하는 그래픽
메모리를 많이 사용하여 그늘을 예쁘게 표시하는 모드입니다.
(기존의 ctrl+G명령에 상당. 계산이 매우 커지고 그래픽 메모리 용량이
적은 컴퓨터에서는 ON으로 하면 MMD이 떨어질 가능성도 있으므로 주의)
확대 축소를, 뼈뿐만 아니라 표정, 표시 IK의 프레임에도 대응하는 사양으로 변경.
(카메라 프레임에도 대응하고 달라는 뜻이 있었지만 카메라 프레임에서는
인접 프레임 간은 보완하지 않고 나중의 프레임의 시간이 되는 순간에 카메라가
전환사인 만큼 확대 축소에 따른 인접하는 프레임이 발생하거나
반대로 인접하고 있던 프레임이 간격을 가지고 버리기 위해서 뽑지 않습니다)
카메라 프레임 위치 각도 보정, 본 프레임 위치 각도 보정, 표정 크기 보정에
곱만 아니라 조화의 계산도 지정할 수 있도록 사양 변경.
물리 연산 시 중력 설정을 프레임 등록할 수 있는 사양으로 변경.
(중력의 각 값은 프레임 간에 선형 보간 계산됩니다)
모든 표정을 리셋 기능 추가(표정 메뉴 내)
·화면 오른쪽 위에 프레임 이동 버튼 추가("세트","0","Go"버튼). 세트 버튼으로 현재의
프레임의 값을 세트. Go버튼으로 그 프레임으로 이동합니다.
Go버튼은 "G"키에 할당되어 있습니다.(종래,"G"키는 Global/Local변경
키였지만 Global/Local변경은 "L"키로 변경하였습니다)
카메라·조명·액세서리 편집 모드 중은 Enter키에 의한 프레임 등록은
프레임 조작 패널 내의 붉게 표시되고 있는 것을 등록하는 사양으로 변경. 여러개 등록하는 것도
가능하고, 화살표 ↑ 키나 ↓ 키로 전환하는 일도 가능합니다
·물리, 외부 친박(중력 등 다양한 항목이 추가된 때문에 프로젝트의 보존 파일
사양(pmm)를 ver.2.0으로 했습니다. 기존 pmm도 읽기 가능하지만, MMD ver.9.0이후
저장한 pmm은 ver.8세대 이전 버전의 MMD에서는 독미입메 없습니다.
·pmm ver.2.0에서는 각 모델의 구조도 내부에 데이터로서 보존되게 되었습니다.
이에 의한 모델을 PMDEditor등에서 손을 더해도 pmm 읽기 때에 떨어지는 일은 없어졌어요.
구조가 다른 취지의 메시지가 표시되므로 그 모델을 날리거나 그 모델에 동명의
본이나 표정의 데이터를 나누어 들이든가의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아래 글은 글만 읽어도 이해 못할까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조작하고 보고
문제가 발생한 경우에 다시 읽으면 잘 이해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외부 부모 등록 기능 탑재. 외부 부모를 설정하고 싶은 모델을 조작 시범 조작 패널의
"밖"버튼을 누름으로써 설정 화면이 표시됩니다.이동 가능한 본은 모두 외부 부모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외부 부모를 프레임 등록한 경우에는
표시 IK·외 친 항목에 프레임 포인트가 표시됩니다.
외부 부모가 대상 끝은 땅에 설정하거나 자신의 본을 설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또 외부 친 설정을 변경했을 때 대상 업체와 위치와 각도를 자동 계산 기능이 있습니다.
설정 시의 위치 관계로 등록하고 싶은 경우는,"밖 부모 등록"버튼만 아니라"프레임 등록"버튼
도 동시에 누르세요.
**중요**
외부 부모가 변경된 본의 프레임은 그 변경된 프레임의 전 프레임과의
간 보간은 되지 않게 됩니다. 이는 보간을 한다고 보간에 의해서 외부 부모 변경 시에
모델의 위치가 날아가고 버리기 때문입니다.
전의 틀에서 외부 부모 변경 프레임 사이는 오래 전의 프레임의 위치를 유지하고
외부 부모 변경 프레임에 도달하는 순간 위치, 각도가 바뀌게 됩니다.
외부 부모 변경 프레임 때 그 본의 프레임이 등록되지 않은 경우는 그 본의
가장 가까운 뒤 프레임의 값에 바뀝니다. 뒤쪽의 프레임이 존재하지 않는 경우에는
X, Y, Z의 위치, 각도 함께 0의 값에 바뀝니다.
이상의 일은 외부 부모가 변경된 본 뿐 기타의 본은 통상대로 보간 됩니다.
·외부 부모 등록된 본 위치는 X, Y, Z좌표 모두 0때 등록 본과 대상 본의
위치가 일치하게 됩니다.
·기존 모션을 유용할 경우 모션 데이터 내 본 데이터는 모델 로드 시
포즈의 변위의 값이 되기 때문에 외부 부모 등록된 본의 위치와는 다르게
됩니다. 모든 부모가 있는 모델이면 모두 부모를 외부 부모화하면 문제 없지만
모든 부모가 없는 경우에는 대상 본을 "루트"로 설정하세요. 강제적으로 모든 부모 같은
동작을 할 수 있습니다
·단,"루트"으로 설정하는 경우에는 앞의**중요**에서 나타난 직전의 프레임 간에
보간을 안 한다는 기능을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외부 부모를 바꾸는 경우에 날아가현상이
발생합니다.
·외부 부모를 변경하면서 기존 모션을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루트를 이용하지 않고 센터와
발 IK본의 외부 부모를 전환하고 기존 모션의 센터와 발 IK의 프레임 모두
본 프레임 위치 각도 보정에 의해서 본 위치의 차분을 실어 줌으로써
대응 가능합니다
(또는 경로의 외부 부모를 변경할 때에 그 직전의 프레임에서 센터와 발 IK의 외부 부모
를 "땅"으로 설정하는 루트의 외부 부모를 변경하는 동시에, 센터나 발 IK의 외부 부모를
"없이"로 설정하는 것에 의해서도 대응 가능합니다)
물리 연산 온/오프 모드 탑재. 물리 연산의 영향으로 본은 물리 온 오프 상태에
바꾸어 프레임 등록할 수 있는 사양이 되었습니다.
물리 온의 상태는 표에서, 오프 상태 때에는 보통의 마름모꼴로 프레임 창에 표시됩니다.
물리 온(표)의 프레임은 『 연산하지 않』 모드 시 이외는 물리 연산의 결과에 따르고 움직이며
등록된 값은 무시됩니다.
늑골 등록 시 물리 온 오프의 전환은, 본 조작 패널의 "물리"버튼에 의해서합니다. 버튼이 눌렸을 경우 등록되는 본이 물리 연산의 영향을 받는다
본인 경우에는 물리 온으로 누르지 않은 경우는 물리 오프로 등록됩니다.
(물리 연산의 영향을 받지 않는 본은 버튼 상태에 관계 없이 물리 오프 등록이 됩니다)
**중요**
프레임 등록 시 본 상태는 물리 연산을 실시하고 있는 경우 그 위치에서(물리 연산의 결과에
따르고)등록됩니다.
**중요**
물리 온 프레임 다음에 물리 오프 프레임이 오는 경우는 재생시 및 『 추적 모드 』시
에서는 물리 온의 프레임까지는 물리 연산 결과로 표시되고 온 틀에서 오프 프레임
사이는 온 프레임 통과시의 물리 연산 결과의 상태(매번 다르다)부터 오프 프레임으로 상태
(매번 일치)으로 선형 보간 되어 나타납니다(통과 보간).
이는 물리 연산의 결과는 매번 다르기 때문에 물리 오프 프레임으로 갑자기 설정한 위치에 본이
넘어가자 어색하게 보이는 것을 막기 때문입니다.
물리를 온에서 오프로 전환하는 경우에는 끄고 얼마 전(5~20frame)에서 온의
프레임도 반드시 등록하도록 하세요.
물리 오프 상태 때는 물리 연산의 강체는 강제로 오프 본 위치로 고정됩니다.
이에 의한 온/오프를 바꿈으로써 물리 연산의 도중에라도 강체의 위치를
임의의 위치(본을 그 장소로 움직이는 것에 의해서)로 이동시키거나 임의의 강체를
좋아하는 타이밍에서 물리 연산을 개시시키거나 하는 것이 가능하게 됩니다.
·『 추적 모드 』 때는 프레임을 1개 추진한 경우에만 1/30초짜리 물리 연산을
합니다. → 키로 프레임을 추진하고 물리 연산의 상태를 확인하며 보는 각도를 바꾸거나
해도 물리 연산 결과가 그대로 고정된 상태입니다. 그 상태에서 본을 등록
한다면 그 형태 그대로 본이 등록되게 됩니다.
물리 오프 상태 때에는 IK의 영향으로 본은 IK으로 위치를 지배됩니다.
물리 연산의 상태에서 등록한 본은 IK의 위치는 변경하지 않습니다.
의해서 물리 온/오프를 바꾸는 경우는, 그 본이 IK의 영향을 받은 본이다
경우는 IK를 썰어 놓은 것이 직감적으로 알고 조작할 수 있습니다.
·『 추적 모드 』 시에 프레임을 하나 진행 이외의 방법으로 프레임을 움직였다
경우(예를 들면 프레임을 하나 빼고 혹은 수치를 입력하여 직접 그 프레임에 이동 등)은
물리 연산은 『 강체 위치 초기화 』된 경우와 마찬가지로 초기화됩니다.
의해서 추적 모드로 물리 연산의 결과를 인화하다 경우에는 얼마 전의
프레임에서 → 키를 누르면서 전 시간까지 진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정의 프레임에 자주 돌아가야 하므로"세트"·"Go"버튼을 잘
활용하세요.
물리 온 오프의 전환을 잘 이용함으로써 머리와 스커트 삐쿠 달을 멈추거나,
기관총의 탄피 배출을 물리 연산으로 표현되거나 라그도ー루화한 모델을 물리 오프로
움직이고 격투하고 날아가장면만 물리 연산으로 표현하기 등 다양한 표현이 가능하게
됩니다.
Ver.8.14(2014/02/20)
·pmx모델의 이동 부여 본의 부여 부모가 이동 부여 본에 있는 경우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는 버그 수정
※주요※지금까지 pmx모델의 동작이 바뀔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본래의 pmx사양에 맞춰야 하다는 점에서 향후는 이런 사양이 됩니다.
(종전보다 PMXEditor에서는 이 동작이 되고 있습니다.
PMXEditor에서 정상적으로 움직이도록 하고 있는 모델에서는 문제는 없을 거예요)
파일을 열때의 기본 폴더를 지난번 열린 장소와 userfile폴더
중 선택할 수 있는 사양 추가
·기타 버그 수정 다수
Ver.8.12(2014/02/19)
·pmx모델의 본 변형에서 변형 계층이 동작하지 않는 버그 수정
※주요※
지금까지 pmx모델의 동작이 바뀔 가능성이 있습니다.
지만 변형 계층의 구조는 보다 복잡한 동작의 설정이 가능하다는 점과
본래 pmx사양에 맞춰야 하다는 점에서 향후는 이런 사양이 됩니다.
(종전보다 PMXEditor나 MikuMikuMoving등에서는 이쪽의 동작이 되고 있습니다.
PMXEditor에서 정상적으로 움직이도록 하고 있는 모델에서는 문제는 없을 거예요)
Ver.8.11(2014/02/17)
·메구리네 루카 모델 갱신
(형 마사 씨는 물론, 에린 기씨, PiT씨에게도 신세 많이 졌습니다)
·표정(모ー후)을 수치 입력할 수 있는 사양 추가
·표정 선택에 좌우 버튼을 부활
·기타 버그 수정, 다양
Ver.8.10(2014/02/08)
·메구리네 루카 모델 추가
Ver.8.09(2014/01/29)
·악세사리나 카메라를 본 추종하는 경우, 비틀다 본에 추종하는 경우가
못한 버그 수정
·기타 버그 수정
Ver.8.08(2014/01/20)
·미등록 본 선택 버튼 입력 후, 상하 키에 의한 선택 본의 이동을 할 때에는
조작 란 맨 위의 본이 선택 상태가 되는 사양에 변경
Ver.8.07(2014/01/15)
본 조작 란의 페이스트·반전 페이스트 버튼을 누르면 상하 키에 의한
선택 본의 변경이 안 되는 버그 수정
Ver.8.06(2014/01/04)
카메라를 모델 추종할 경우 카메라의 위치가 어긋나는 경우가 있는 버그 수정
※과거 모델 추종을 포함한 카메라 데이터(pmm)의 카메라 워크가
이 버전에서 재생하면 이전의 것과 다른 가능성이 있습니다.
지만 중대한 버그이기 때문에 앞으로 8.06의 사양이 표준이 되오니 용서 바랍니다.
Ver.8.05(2014/01/02)
마우스 휠이 먹혀들지 않는 경우가 있는 버그 수정
모델 편집 시, 화면 아래의 0화 버튼을 누르면 X축의 값이 반전된 버그 수정
Ver.8.04(2013/12/28)
모델 편집 시 뷰 화면 아래의 "본 위치""각도"값을 변경 시
및 0화 때에 안 도우・리도우이 듣지 않는 버그 수정
·AVI출력시에 카메라 액세서리와 프레임이 어긋나는 경우가 있는 버그 수정
센터 본만 선택 시 폼 데이터가 보존할 수 없는 버그 수정
·기타 버그 수정
Ver.8.03(2013/07/08)
·단축 키 R에 의한 프레임 위치 각도 보정을 실시하면 프레임 등록
되어 버리는 버그 수정
·범위 선택 버튼을 누른 뒤 키 입력을 받지 않는 버그 수정
Ver.8.02(2013/07/07)
·별창 때 펜 탭의 동작이 이상한 버그 수정
·창의 색을 설정할 수 있는 사양 추가(Data폴더 내의 color.txt참조)
Ver.8.01(2013/07/06)
펜 탭 대응
Ver.8.00(2013/07/06)
·여러가지 버그 수정
Ver.7.99(2013/07/01)
·표정의 조작 대상 전환시에 본의 선택이 해제되지 않는 사양에 변경
Ver.7.98(2013/06/30)
·액세서리 편집의 묘화 순의 숫자 입력 란에서 업 다운 버튼을 삭제
(CnsMin이 설치된 PC등에서 동작이 이상하게 되기 때문)·기타 버그 수정
Ver.7.97(2013/06/29)
·sdef변형의 버그 수정
늑골 포인트 드래그 이동에 관한 버그 수정
메뉴의 "편집"항목에 "본·카메라 수치 입력"부활
·액세서리를 화면 우측 하단의 아이콘으로 이동할 수 있는 사양 추가
(local→ global→ accessory의 순으로 토글 하므로 accessory로 사용)
·기타 버그 수정
Ver.7.96(2013/06/24)
·dds텍스처를 읽기와 떨어지는 경우가 있는 버그 수정
Ver.7.95(2013/06/24)
버그 수정
단추에 OS설정을 반영
Ver.7.94(2013/06/12)
·상하 키에 의한 수송 선택 시 가장 아래의 본에서 ↓ 키를 누르면
MMD가 떨어지는 경우가 있는 버그 수정
·vmd(모션)파일을 읽기면 MMD가 떨어지는 경우가 있는 버그 수정
·『"정면"』 버튼으로 오른쪽 드래그 축 기울해제 기능 추가
(기울기를 0으로 할 때 『 모델 편집 시 카메라·조명 추종 』을 깎아 주세요)
본 추종 카메라 때 카메라 모드에서 시범 조작 모드로 이행하면,
오른쪽 마약에 의한 화면의 회전축이 쏠릴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모드 전환시에 표시되는 모델의 위치를 일치시키기 위해서
아무래도 필요한 기울기로, 버그 일수는 없습니다.
다만 그대로 조작하는 것은 불편하다 경우도 있으므로 『 시점 패널 』의
『"정면"』 버튼을 누르면 기울기를 0이 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기울기를 0으로 할 때 『 모델 편집 시 카메라·조명 추종 』을 깎아 주세요)
·『 모델 편집 시 카메라·조명 추종 』 메뉴와 같은 조작을 하『"카메라"』 단추 추가
늑골을 본 이름 란을 늘림으로써 wave파형 표시의 차이 조정
Ver.7.91(2013/06/11)
·더 버그 수정
Ver.7.90(2013/06/11)
·여러가지 버그 수정
Ver.7.89(2013/06/09)
환경에 의한 모델 로드시에 에러가 나오는 버그 수정
Ver.7.43(2013/06/09)
환경에 의한 모델 로드시에 에러가 나오는 버그 수정
·AVI출력시에 보ー은모ー후 등이 1프레임 늦은 버그 수정
·상하 키로 선택 본 변경을 프레임 창의 차례로 변경
해외 OS에서 표시 관련 버그 수정
Ver.7.42(2013/06/08)
버그 수정, 다양
Ver.7.41(2013/06/07)
마우스 중 버튼으로 카메라의 이동을 할 수 없는 버그 수정
Ver.7.40(2013/06/07)
카메라에 본 추종 모드 탑재
임의 모델의 임의 본에 카메라가 추종합니다.
카메라의 위치 정보는 설정한 임의 본에서 상대적 위치가 됩니다.
이 설정 값은 pmm에 저장됩니다.
추종하고 싶지 않은 경우 기존 카메라)은 "없이"를 선택합니다.
이 기능으로 카 레이스 중의 차를 카메라로 추적하는 것 등이 가능하게 됩니다.
또 카메라의 위치 정보를 모두 0으로, 다단을 넣은 카메라 모델의 본에
추종함으로써 카메라의 다단화 안 도우・리도우 등도 가능하게 됩니다.
"모델 편집 시 카메라·조명 추종"을 선택함으로써 카메라 모델의 조작 때에도 카메라
훑어 본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vmd정보에 모델 표시 IK정보를 넣도록 변경
(표시 IK정보는 Ver.7.40이후가 아니고는 반영되지 않습니다)
·에너지 절약 사양을 이전의 물리 연산의 한·없이 따른 것이 아니라 메뉴에
"에너지 절약 모드"를 넣고 이곳에서 설정하는 사양에 변경
멀티 코어화에 따른, CPU·GPU사용률이 치솟기 때문에 에너지 절약 모드 권장
사운드 재생시의 볼륨 추가
·상하 키로 선택 본을 변경할 수 있는 기능 추가·숏 컷이나 아이콘에 pmm이외에도 pmd, pmx, x파일을 드래그&드롭
해도 MMD가 일어서서 사양에 변경
·기타 좋은 수정
Ver.7.39.x64(2013/06/03)
더블 클릭한 사양 버그 수정
Ver.7.39.x64(2013/06/01)
카메라 모드에서 프레임 삽입·삭제 기능 추가
늑골의 본 이름 란의 폭을 증가
Ver.7.39.x64(2012/12/20)
·%의 문자가 포함되는 폴더를 열면 오류가 일어나는 버그 수정
Ver.7.39.x64(2012/11/24)
·Bullet을 단식 레드화
Ver.7.39.x64(2012/09/01)
·밉맵에 이방성 필터를 장착 사양에 변경
·밉맵의 On/Off를 메뉴에 추가
모델을 255구까지 읽기 가능하게
늑골 수 배증(600,000프레임까지 등록 가능)
·Bullet을 멀티 스레드화
파일 읽기 때 마지막으로 읽은 폴더를 열어 사양에 변경
·기타
Ver.7.39.x64(2012/08/15)
·pmm파일 읽기시의 표시/ 숨김 데이터가 파손된 버그 수정
Ver.7.39.x64(2012/08/15)
·Radeon형 그래픽 보드에서 AVI출력 고속화
·밉맵 표준 장비
·64bit컴파일
배경 AVI로 독미입메루 것은 OS에 64bit판 코덱이 설치되어 있는 것만
AVI출력도 64bit판 코덱만(Ut video codec등의 설치 권장)
(코덱 자체에 32bit, 64bit의 구별은 없지만 인코더와 디코더에 구별이 있기 때문에)
MME는 사용 불가(MME는 32bit컴파일의 때문에)
멀티 코어 대응
멀티 코어화에 따른, CPU·GPU사용률이 치솟기 때문에 물리 연산을 "재생시에만 연산"
혹은"연산하지 않는다"로 설정 중은 화면 갱신의 필요가 없는 한 묘사를 하지 않는 에너지 절약 사양
으로 변경(fps가 "-fps"으로 표시된다).
항상 화면 묘사하고 싶은 경우는 물리 연산을 "항상 연산"로 한다.
늑골의 포인트를 마우스로 드래그 해서 이동 가능하게 변경
, 우 더블 클릭 모드 탑재
·메인 화면보다 아래(각종 패널 상)에서 더블 클릭 → 카메라 모드로 이행
·메인 화면 늑골 조작 패널로 더블 클릭 → 모델 모드(모델이 없을 때는 무시)
카메라 모드 시 → 마지막으로 조작한 모델의 조작 모드로 이행(모델이 없을 때는 무시)
모델 모드 시 → 본 선택 표시를 토글. 표지 미부착 때는 XYZ아이콘 부근으로 커서 이동
메인 화면 우측 하단의 XYZ아이콘 부근에서 더블 클릭 → 프레임 조작 패널에 커서 이동
·기타
Ver.7.39.(2011/10/25)
늑골 창 내의 클릭, 미등록 선택 버튼 등을 눌렀을 경우에 MMD가 떨어지는 버그 수정
(구체적으로는, 조작 뼈 없는 상태(화면 왼쪽 위의 본 이름이 공백으로 되는 상태)때에
떨어지는 경우가 발생된 버그가 있었습니다)
·PMX의 본 참조 Index-1이 사용되는 경우에 MMD가 떨어지는 버그 수정
(미개 참조 취급이 되도록 수정)
·존재하지 않는 Toon텍스처 파일을 지정한 pmm를 읽을 때의 버그 수정
Ver.7.39(2011/05/26)
확장 모델 보존시의 표정 데이터가 깨져버그 수정
Ver.7.38(2011/05/25)
·pmx모델 IK계산 방법 수정
(기존 PMD모델에서는 『 IK그룹 계산시의 1회당의 제한 각도(PMDE에서는
"IK값 2"혹은"단위 뿔"또는"단위 제한 뿔"로 표기되는 수치)』에 의한
IK가 휘는 각도를 제어할 수도 있었지만, PMX모델로 휘어지는 각도에
제한을 붙이는 경우는 『 각도 제한 』의 값으로 제어하는 것)
Ver.7.37(2011/05/22)
·pmx모델 관련 버그 수정 다수
Ver.7.36(2011/05/19)
·pmx모델 IK계산 방법 수정Ver.7.35(2011/05/18)
·pmx모델 관련 버그 수정 다수
Ver.7.34(2011/05/15)
·pmx모델 관련 버그 수정 다수
Ver.7.33(2011/05/14)
·pmx모델 읽는 버그 수정
Ver.7.32(2011/05/14)
·pmx모델이 드래그&드롭할 수 없는 버그 수정
Ver.7.31(2011/05/14)
·pmx모델 대응
재질 모ー후의 텍스처(toon, 스히아 포함)색의 변경은 시에ー다 사용 시만
반영됩니다(본을 표시 중에는 반영되지 않습니다)
Ver.7.30(2011/02/15)
영어 표시 모드 시의 범위 선택의 버그 수정
·중력 설정 시 OK버튼을 밀어도 값이 바뀌지 않는 버그 수정
·키넥트 캡쳐 처리 고속화
·키넥트 자세 판정 처리 수정(MoggDxOpenNIver0.53대응)
Ver.7.29(2011/02/06)
·키넥트 자세 판정 처리 수정
Ver.7.28(2011/01/29)
태스크 바가 위나 왼쪽에 있는 환경에서 창 위치가 어긋나는 버그 수정
·0프레임으로 줄 프레임 삭제한 경우의 버그 수정
·표시·IK관련된 불필요한 프레임 삭제의 버그 수정
메뉴에 "WAV파일을 울리지 않는다"기능을 추가
·기타
Ver.7.27(2011/01/23)
·화면 해상도 이상 출력시에 α의 출력이 어그러져버그 수정
·다음 포인트 이동이 단축 키 추가(Ctrl+화살표 키)
늑골 범위 선택에 "선택 표정"추가
·키넥트에 손목 정보 읽기 추가(DxOpenNI.dll ver.1.30)
(다만 DxOpenNI.dll은 손목 정보를 잡히지 않으니 상황에서 쓸 수 없습니다.
장래의 OpenNI의 기능 확장용 및 다른 분의 제작한 개조 DxOpenNI.dll용입니다)
Ver.7.26(2011/01/11)
늑골 창 내의 표정 이름을 클릭했을 때, 그 표정 슬라이더를 표시하는 사양 추가
늑골의 다음 및 전의 포인트로 날단추 추가
프레임 창 내의 빨간 문자 표시되고 있는 물건을 대상으로 합니다(복수 선택 가능)
·Kinect의 센터 본 위치를 수정
·Kinect오른쪽 위의 붉은 사람 숨김 기능 추가
·OpenNI의. oni파일 읽는다
MikuMikuDance_v923.zipMikuMikuDance_v923x64.z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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